티스토리 뷰

반응형

1인 사업자의 건강보험료의 경우, 소득공제는 받을 수 없으나 사업운영에 필요한 경비에 해당하며 종합소득세 신고 시 감안되니 이 부분도 놓치지 말고 장부에 기장해 줍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와 함께 연금보험료 지로도 따로 받으시잖아요? 연금보험의 경우는 종소세 신고할 때 자동으로 소득공제 항목에 반영되니 별도로 기장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처럼 본인이 납부한 1년치 연금의 총액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종소세 공제항목

 

계속 지로용지를 받아서 납부를 하다가 나중에 고지서나 영수증을 버리기도 보관하기도 애매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메일고지서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우편고지를 중단하고 이메일 고지로 변경하게 되면, 적용월부터 각 200원씩 감액된다고 하더라고요. 차감 받으려고 이메일고지로 변경한 것이 아니어서 확인 안하고 있었는데, 포스팅 하려고 찾아보니 2월분부터 200원씩 차감이 되었네요^^

건강보험 국민연금 이메일 고지 200원 차감

자동이체도 하고 싶은데 사업자통장은 김**(사업자명) 이렇게 되어 있어 이름이 일치하지 않아서 이체 신청이 안된다고 하네요. 다른 방법을 찾고 있는데 우선은 그냥 매월 계좌이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건강보험료를 복식장부(회계프로그램-이지키핑)에 기장해보겠습니다.

사업자 대표의 건강보험료는 [복리후생비] 계정과목을 이용하여 장부에 기록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도 6개월 분을 몰아서 입력하면 전표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기록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어떤 회계프로그램이 되더라고 이런 기능은 있을 겁니다.

 

건강보험료 장부기장

 

오늘은 간단하게 1인 개인사업자 대표자의 건강보험료를 어떻게 장부기장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 사업용도의 비용들과 매입 매출은 어떻게 기록하는지는 아래글에서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개인사업자 복식부기 장부기장을 위한 매입 매출 비용 정리

 

개인사업자 복식부기 장부기장을 위한 매입 매출 비용 정리

저희는 복식부기 회계프로그램(이지키핑)을 사용해서 부가세와 종소세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인터넷쇼핑몰)을 하고있는 개인사업자로 현재는 매출이 크지 않아, 복식부기장부의

abofamily.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