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다가 클립보드 메모리 부가 클립보드 메모리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뜬 뒤로 갑자기 컴퓨터가 그대로 정지가 됐습니다. 작업 내용을 백업하지도 못했거든요. 완전 먹통이라 컴퓨터를 강제로 껏다 켰습니다. 그러나 처음 부팅 시작화면에서 넘어갈 생각을 안합니다. 6시간넘게 미친듯이 한 작업을 저장 못해서 스트레스가 극도로 올라오기 시작했지만 방법이 없으니 윈도우 이미지 복구를 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부팅USB를 꼽고 바이오스에서 1순위 부팅으로 설정한 복구를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아래 사진 상태로 1시간째 정지...
다시 부팅을 하니 MBR ERROR 1 PRESS ANY KEY TO BOOT FROM FLOPPY...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버튼 눌러도 같은 메시지만 계속 나타나서 다른 컴퓨터의 SSD를 연결해서 부팅했지만 마찬가지로 MBR ERROR 1 PRESS ANY KEY TO BOOT FROM FLOPPY 메시지만 나타났습니다.
급한데로 컴퓨터를 들고 밤에 수리하러 갔습니다. 도착해서 확인해보니 아래 사진이 나타납니다. 전 SSD가 고장나서 생긴 문제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습니다.
일단 사장님이 HDD에 연결된 케이블을 다 빼고 윈도우를 재설치 해보면 안다고 하셔서 재설치를 진행 했습니다. 재설치 할 때는 반드시 SSD외에 다른 케이블은 전부 분리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니 정상부팅이 됩니다. 범인은 백업용으로 사용한 HDD였습니다. 하드의 모터가 멈추면 윈도우는 부팅할 때 연결된 하드가 응답이 없으니 응답할때까지 계속 기다린다고 했습니다. 전 HDD가 범인일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는데 완전 의외였습니다. 하드 상태는 사용하지 않는데도 발열이 있고 컨디션이 좋지 않으니 새하드로 교체하라고 하시네요. 수리비는 만오천원 들었습니다.
윈도우10에서 부팅이 안되거나 화면이 넘어가지 않거나 저처럼 MBR오류 나시는 분들은 먼저 백업용 하드의 케이블과 전원선을 전부 뽑아보고 부팅해보세요. 부팅이 되면 HDD문제고 부팅이 안되면 윈도우 이미지 복원이나 재설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