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아데노신

 

아데노신은 세포의 성장, 분화, 항상성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며 피부 재생과 상처 치유 개선 작용을 합니다. 아데노신은 우리 몸의 세포에도 존재하는데 체내에 축적되지는 않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피부의 섬유아 세포와 콜라겐 생성이 줄어드는데 이 영향으로 피부 두께가 얇아지고, 잔주름이 생기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쉽게 손상받기 때문에 아데노신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증 세포의 작용을 억제해서 피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을 높여주므로 지성 피부의 트러블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탈모 방지와 모발의 성장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아데노신은 하얀색의 분말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하는 주름 기능성 화장품 원료 중 하나이며 화장품에 0.04%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만 주름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해 줍니다. 아데노신은 피부 침투력이 좋고, 안정성과 지속력이 뛰어난 데다, 자외선에도 안정적이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판매하는 위드바이오의 나이트크림, 세럼, 스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hguard/products/6512669639

 

위드바이오 리얼 마이크로바이옴 기능성 발효 미생물 세럼 에센스 : 효가드샵

300종의 국내 미생물이 만드는 피부 회복 및 개선을 위한 스킨케어 위드바이오. 쓸수록 가치있는 진짜 미생물 발효 화장품이 무엇인지 보여드립니다.

smartstore.naver.com

 

2. 나이아신아마이드

 

니코틴산아마이드 또는 니아신아마이드로도 불리며 미백 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백색 또는 미색의 소립자 분말 형태로 되어 있는데 열과 빛에 강하기 때문에 성분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제품에 나이아신아마이드가 2%~5% 함유되어 있어야만 식약처에서 미백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이미 만들어진 멜라닌이 케라티노사이트로 이동하는 걸 억제합니다. 즉, 멜라닌이 피부 표면의 각질층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차단시켜 피부의 표층인 각질층으로 올라오는 걸 막는 방식으로 미백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완화보다는 예방과 유지 관리에 포커스가 더 맞춰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미백 기능 외에도 피부 장벽을 개선해 주고 여드름으로 인한 홍조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항염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세포의 복구와 피부 암의 일종인 흑색종에 대한 보호 작용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 성분도 역시 위드바이오 세럼, 나이트크림에 들어가 있습니다.

2-1. 나이아신아마이드의 부작용

 

기본적으로 사용상의 제한이나 문제가 있는 성분은 아닙니다. 단, 제품에서의 총 함유량이 5%가 넘어가면 니코틴산 부산물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피부 가려움, 화끈거림, 따가움, 붉은 홍반, 눈 시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고함량의 제품은 피하는 게 좋고, 5% 함량을 초과하는 경우 식약처에서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과유불급이라고 했습니다.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라 최적의 적정선을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3. 레티놀

 

주름 개선 및 항노화 성분으로 사용되는 레티놀은 동물성 비타민A 중 하나인 레티노이드에 속하는 성분으로 레티노이드는 레티놀, 레티노산, 레틴알데히드, 레티닐에스터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효과는 레티닐에스터<레티놀<레틴알데히드<레티노산 순서지만 효과가 좋은 만큼 피부 자극이 비례해서 강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레티노산의 경우 전문 의약품으로만 사용합니다. 화장품에 사용하는 레티놀은 2500IU/g 이상 함유되어야만 식약처에서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으로 인정합니다.

레티노이드 중에서 레티놀이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안정화가 좋고 효과도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레티놀을 피부에 바르면 레티노산으로 전환이 되는데 죽은 피부 세포가 새로운 세포로 교체되는 사이클인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단축시켜 과각화로 모공이 막혀 발생한 여드름의 개선 및 변성된 엘라스틴을 없애고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3-1. 레티놀 제품 사용시 주의사항

 

1. 레티놀은 햇빛에 의해서 성분의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서 태양빛이 닿지 않고 열이 높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위의 이유 때문에 낮에 사용하는 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잘 모르고 낮에 사용했다면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줘야 합니다.
3. 변성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자외선에 더 예민해질 수 있고, 피부 색소 침착, 발진 알레르기 등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저농도 레티놀 제품을 선택하되, 주 1~2회 정도 사용하면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문제가 없다면 사용량을 조금씩 늘려가세요. 참고로 위드바이오 제품에는 레티놀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4. 판테놀

 

판테놀은 비타민 B5의 유도체입니다. 비타민B5가 피부에 흡수되면 판토텐산으로 전환되는데 판토텐산은 수분을 끌어들이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히알루론산과 마찬가지로 보습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피부 자체의 보습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억제하고 이는 진정 효과를 만들기 때문에 피부 장벽 강화에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세포 분열 촉진, 콜라겐 형성을 유도하는 안티에이징 측면에서는 나이아신아마이드 및 비타민 B3와 함께 사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위드바이오 나이트크림에 판테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테놀은 D-판테놀과 DL-판테놀 두 가지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판테놀이라고 하면 DL-판테놀을 의미합니다. DL-판테놀을 D-판테놀과 L-판테놀로 쪼개서 분리시킨 후 5:5비율로 다시 섞어서 사용하게 되는데 DL-판테놀을 굳이 쪼개는 이유는 피부에 흡수되어 판토텐산으로 전환되는 건 L-판테놀이 아닌 D-판테놀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판테놀의 경우 전성분표에 DL-판테놀의 경우는 판테놀, D-판테놀은 덱스판테놀로 분리해서 표기됩니다.

 

4-1. 판테놀 주의사항

 

적당한 용량을 사용하면 별다른 부작용이 없고 피부 자극, 민감 반응도 없는 안정적인 성분이며, 아토피성 피부염, 기저귀 발진으로 인한 상처 회복 효과로 의약품에도 사용하며, 탈모 증상 완화의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지만 D-판테놀의 경우 5% 이상 고농도로 함유된 제품의 경우 드물게 접촉성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비건 화장품

 

비건 화장품은 아직 국내 기준이 따로 없고 비건 단체의 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비건 단체의 기준을 보면 비건 화장품은 동물 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아야만 합니다.

1. 계란, 우유, 꿀, 마유 같은 동물 유래 원료 금지
2. 동물 유래 성분 배합 금지
3. 특정 성분을 만드는 과정에서 동물 유래 원료 포함 금지
4. 동물 실험 금지
5. 동물 실험을 한 성분의 원재료 사용 금지
6. 생산 라인에서 비건과 논비건 제품이 섞이지 않도록 해야 함

 

5-1. 비건 화장품의 팩트

 

하나, 비건 화장품은 제품 용기나 포장재 재질에 관한 규제가 아직 없기 때문에 비건 화장품이 환경에 더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건 오로지 제조사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둘, 비건 화장품이 피부에 더 순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잘 모르는 게 있는데 식물은 많던 적건 대부분 독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나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이 있으며 피부에 안 맞을 수도 있으니 사용 전 피부에 테스트하길 권합니다.

 

5-2. 비건 인증

 

국내는 한국 비건 인증, 영국은 비건 소사이어티, 프랑스는 이브 비건, 미국은 비건 액션 인증이 있으며 단체에 따라 인증 기준과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6. 기초 제품 바를 때 좀 더 시간 투자를 해보세요.

 

여러분 경험과 연륜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설명서나 메뉴얼도 중요합니다. 자기만의 지식과 생각에 갖혀 당연하게 메뉴얼이나 설명서를 보지 않고 무엇인가를 사용하거나 조립하다가 작동을 하지 않거나 엉뚱하게 조립이 되면 그 때서야 메뉴얼이나 사용설명서를 본 적이 있죠?

다시하면 결과 값은 되돌릴 수 있지만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메뉴얼을 그냥 보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용하는 제품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제대로 읽고 사용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다 필요해서 만들어 놓은 것들이므로 꼼꼼하게 숙지하고 실패없이 한번에 하면 그게 시간을 오히려 아끼는 것입니다.

 

피부가 좋아지는 최고의 방법은 당연 근육을 푸는 것입니다만 이건 다른 글에서 알려드리기로 하고, 우선 기초 제품은 말 그대로 기초입니다. 기초는 기본이고 베이스기 때문에 스킨케어에서 가장 중요하므로 다른 것보다 조금 더 시간을 써야 하는데 너무 날림으로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할 필요가 있어서 아래 영상을 공유합니다.

‘얘는 연예인이니까 그렇지.’ 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제품명도 보지 마시고 어떻게 사용을 하는지 참고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을 가지고 적용해 보세요. 포인트는 흡수될 때까지 가볍게 두드리는 것인데 언제까지 두드리냐? 손에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https://youtu.be/U87YpqqqhHo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