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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7살이고 공립 유치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집이랑 가깝고 규모가 큰 유치원이라 보내고 있는데 오전9시30분까지 등교시키고 오후1시 30분에 끝납니다. 아이가 말을 알아 듣고 표현도 어느 정도는 정확해졌기 때문에 유치원에서 뭘 배웠는지, 재미가 있는지 물어보는데 장난감 가지고 노는 거나 뛰어 노는 게 재미있다고 하고 그 외에는 어린이집 다닐 때가 더 재밌었다고 합니다. 아이의 가장 큰 불만은 유치원에서는 왜 영어나 영어 노래를 안 배우는가 입니다.


공립이라 비용이 저렴하고 가까워서 보내기는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유치원에서 배우는게 많이 부실해 보이기만 합니다. 사립 유치원은 경험해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세계 최강국인 미국 유치원 교육과정이 어떤지 궁금했습니다. 인도 같은 경우는 4살부터 영어, 수학은 필수교육이고 6살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주산 수학 계산법은 마스터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첫째 4살 때와 비교해 보니 저한테는 충격이였습니다. 못한 게 아니라 할 수 있는데 안 한게 되어버린 셈이니까요.

무작정 노는 것도 맞지 않다.

 

언어

 

일반적으로 유치원 전에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읽음으로써 배운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학년 내내 자녀의 말하는 능력은 보다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쉬워 질 것이며 읽기 및 쓰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학년이 진행됨에 따라 아이들은 기본 문장 구조와 문장 부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장의 첫 단어는 대문자이며 문장은 마침표, 물음표 또는 느낌표의 구분을 이해합니다. 대부분의 유치원생들은 소문자와 대문자로 글자를 인쇄하는 법을 배우고 유치원이 끝날 무렵, 대부분의 어린이는 스스로 나이에 맞는 책을 읽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학

 

유치원 수학에서 아이들은 숫자의 이름과 순서대로 계산하는 법을 배웁니다. 숫자에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삼각형, 사각형, 원 및 사각형과 같은 모양을 인식하고 이름을 지정하여 객체를 계산하고 형상 소개를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하기 및 분리하여 가져 오기"와 같이 더하기와 빼기의 개념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숫자를 사용하여 수량을 나타내며 물체 개수와 같은 정량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주어진 수의 물체를 세는 것, 세트 또는 숫자 비교, 객체 집합을 사용하거나 5 + 2 = 7 및 7 – 2 = 5와 같은 방정식으로 간단한 결합 및 분리 상황을 모델링합니다. 유치원 학생들은 덧셈과 뺄셈 방정식을 보고 유치원에서 방정식을 작성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소량의 물체의 카디널리티를 빠르게 인식하고, 주어진 크기의 세트를 세고 생성하거나, 결합 된 세트의 물체 수를 세는 것, 또는 정량적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 결합 및 적용합니다. 일부가 제거 된 후 세트에 남아있는 수도 계산합니다.


학생들은 기하학적 아이디어 (예 : 모양, 방향, 공간 관계) 및 어휘를 사용하여 실제 세계를 설명합니다. 정사각형, 삼각형, 원, 사각형 및 육각형과 같이 크기 및 방향이 다른 다양한 2 차원 모양 및 3 차원 모양과 같은 기본 2 차원 모양을 식별하고 이름을 지정하고 설명합니다. 큐브, 원뿔, 원통 및 구로 기본 모양과 공간 추론을 사용하여 환경에서 객체를 모델링하고 더 복잡한 모양을 만듭니다.

 

1. 숫자 이름과 카운트 순서를 알기.
2. 개체 수를 계산하는 법.
3. 숫자를 비교할 줄 안다.
4. 덧셈을 더하고 덧셈으로 이해하고 뺄셈을 뺄 때를 이해한다.
5. 측정 가능한 속성을 설명하고 비교하기.
6. 개체를 분류하고 각 범주의 개체 수를 계산하기.
7. 모양을 식별하고 설명하는 법 알기.
8. 모양을 분석, 비교, 작성 및 구성하는 법 알기.

 

물리, 과학

 

과학에는 화학, 물리학 및 천문학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 지구 과학은 물리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물리 과학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유치원에서 물리 과학을 공부할 때 어린이는 특정 재료의 특성에 대해 배우고 이러한 특성을 관찰, 측정 및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1. 대상을 구성하는 재료 (천, 종이, 목재 등)로 대상을 설명하기.
2. 물체의 물리적 특성 (색상, 모양, 질감 등)을 설명하기.
3. 떠 다니거나 가라 앉거나 자석에 끌리는 등의 관점에서 물체를 묘사하기.
4. 물의 특성을 인식하기. 액체 또는 고체 일 수 있으며 물이 서로 바뀌거나 바뀌거나 열린 용기에 방치하면 증발 할 수 있음을 알기.
5. 빛과 열이 모두 에너지 원임을 인식하기.


지구과학

 

지구 과학은 생물을 제외한 지구와 관련된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과학에는 주로 지질학과 기상학이 포함되지만 일부에는 지리학도 포함됩니다. 아이들이 지구에 대해 다음과 같은 걸 배웁니다.

 

1. 절의 이름을 지정하고 특성을 식별하기.
2. 매일 날씨 설명하고 매일 날씨 변화를 인식하기.
3. 지구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을 인식하기.
4. 낮과 밤 하늘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인식하기.
5. 달의 위상을 관찰, 설명 및 기록하기.
6. 산, 강, 바다, 계곡, 사막 등 지구의 다양한 환경의 특성을 식별하기.
7. 매일 사용되는 지구의 자원을 식별하고 많은 사람들이 보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기.

 

생명과학

 

생명 과학은 생물을 연구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과학에는 생물학, 식물학, 동물학 및 생태학이 포함됩니다. 어린이는 복잡한 과학 실험을 수행하지 않지만 관찰, 예측 및 측정의 기본 과학 원칙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물리, 지구 및 생명 과학에 대해 배우게 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1. 살아있는 것과 비 생물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2. 생물의 요구를 식별하기.
3. 생물이 자라고 변화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4. 다양한 생물체가 있으며 상호 의존적임을 인식하기.
5. 생물이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6. 식물 대 동물의 모양과 행동의 유사점과 차이점 설명하기.
7. 일반적인 식물과 동물의 기본 구조 (팔, 다리, 날개, 잎, 줄기, 뿌리)를 설명하기.

8. 물체의 움직임 (또는 행동)을 예측, 관찰, 측정 및 설명하기.
9. 오감의 관점에서 공통의 대상을 관찰하고 기술하기.
10.나무 잎과 같은 일반적인 물체의 크기, 모양, 질감 및 색상을 관찰하기.
11. 계절 변화를 관찰하고 설명하기.
12. 사전 지식과 관찰을 바탕으로 질문하기.
13. 패턴을 인식하고 설명하기.
14. 색상, 모양, 크기 등과 같은 하나의 물리적 속성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객체를 비교하고 정렬하기.
15. 도면을 통해 관찰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기.
16. 특정 재료가 테스트를 받을 때 발생하는 상황을 관찰하고 설명하기.
17. 다른 동물의 구조와 행동을 비교하기.

사회과학

 

오늘날 점점 더 다양하고 연결된 세상에서 아이들이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오늘날의 세계는 다른 문화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른 나라와 문화에 대해 배우는 것 외에도 어린이는 역사와 경제를 포함하여 국가와 사람들이 연결되는 모든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문화에 대한 교육은 역사, 인류학, 지리학 및 사회학을 포함합니다. 시간, 연속성 및 변화에 대한 교육은 특정 사건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간의 경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평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유치원 학생들은 역사가 특정 시대의 사회, 경제 및 정치 환경을 어떻게 형성시켰으며, 이러한 변화가 현재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기본적인 걸 탐구합니다.


사람, 장소 및 환경에 대한 교육은 기후 패턴, 지리 및 자원이 어떻게 사회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조사가 포함됩니다. 이 고정 또는 변화하는 것들이 법률에서 경제 및 무역 정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초적으로 살펴봅니다. 개인의 발달과 정체성에 대한 교육은 사회적 규범과 제도에 의해 개인의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조사합니다. 심리학, 사회학 및 인류학을 통합하고 사람들이 그러한 영향에 반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봅니다.


아이들이 과거와 현재의 관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가족 역사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과거에 대해 배울 때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인류를 형성한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해 간략하게 배웁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관계 이해, 관습과 전통, 과거의 가구, 의류 및 도구에 대해 알아보기.


지리학을 공부하면 어린이들이 다양한 문화와 지구의 방대한 자원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자신이 사는 곳에서 찾은 지구의 자원에 어떻게 의존하는지 배웁니다. 아이들은 그들이 사는 지역의 토지 형성에 의해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결정될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그 외에 지구본 사용법, 육지와 물 형태에 대해 알아보기, 농촌 생활과 도시 생활의 차이점 이해하기, 다양한 종류의 대피소(집, 아파트 등)에 대해 알아보기.

 

시민 교육은 훌륭한 시민이 되고 책임을 인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사회 규칙, 기본 갈등 해결, 다른 사람의 존중, 지역 사회 복지사 (소방관, 경찰, 지역 사회 지도자 등), 상품 및 서비스 (레스토랑, 도서관, 상점, 병원, 클리닉 등), 본국의 아이콘 및 기호, 국가 공휴일 같은 것들을 알게 됩니다. 또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고 이해하기,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다른 휴일을 축하하는 방법과 그들이 축하하는 이유, 휴일과 전통이 어떻게 다른 문화의 표현인지 이해하기.

경제

 

아이들은 종종 거래와 같은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역이란 본질적으로 우리가 서로 또는 다른 국가와 협력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여 우리가 원하거나 필요한 것을 얻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경제 개념은 이 기본개념에서 발전합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상품이 많지 않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면 이는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아이들은 또한 선택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고 그것을 위해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무엇을 하지 않을지를 결정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1. 우리가 원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없을 때 상황 알기.
2.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활동인 서비스 알아보기.
3. 무역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물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돈을 교환하거나 물물 교환)


저는 미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알아보니 공립 유치원의 교육이 정말 부실한 게 보입니다. 영어 교육을 금지한 것만 놓고 봐도 답답합니다. 글로벌 시대고 코로나로 인해 기존의 학교 교육이 어느 정도까지 유지가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더 가르쳐도 모자랄 판에... 유치원을 그저 잠깐 맡아서 보육하는 정도로만 인식하는 건지 모르겠으나, 결국 필요한 건 부모가 직접 해결해 줘야 하는 상황인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래놓고 사교육이 어쩌구 저쩌구 하는 교육당국 코멘트에 헛웃음만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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